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Exchange Hybrid 환경(중앙 집중식 메일 전송)에서, EXO 온보딩 계정의 메일 수신 불가 현상(SPAMHAUS)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본 포스팅은 Hybrid Configuration Wizard 구성 시 메일 흐름을 '중앙 집중식 메일 전송 사용' 옵션에 체크 후 Exchange Hybrid 구성을 완료한 환경에서, Exchange Online으로 온보딩 한 계정이 외부와 온프레미스 계정으로부터 메일을 수신하지 못하는 현상에 대한 해결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온프레미스 계정은 메일 수신에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온보딩 계정은 외부 및 온프레미스로부터 메일 수신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cf) 같은 온보딩 계정 및 순수 온라인 계정간의 메일 흐름은 '온라인->온라인' 이기에 문제가 없습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서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Gmail에서 온보딩 계정으로 메일을 발송 했습니다. cf) 메일 흐름은 '중앙 집중식 구성' 이기에 '구글->온프레미스->온라인' 입니다.

 

일정 시간을 기다려도 메일이 도착하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반송 메세지도 수신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이에 온프레미스 Exchange Server PowerShell에서, 메세지를 추적해보니 다음과 같이 SPAMHAUS에 Exchange Server 공인 IP가 차단되어 있다고 나옵니다.

 

그리고 온프레미스에서 온보딩 계정으로 메일을 발송하면 바로 다음과 같은 반송메일을 수신합니다.

 

몇일전까지만 해도 정상적으로 메일 수신에 이슈가 없었는데..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SPAMHAUS에 차단이 되었네요.

 

 

자~ 그럼! 차단 해제 절차를 진행해보겠습니다.

 

반송 메일의 본문에 표시된 'https://www.spamhaus.org/query/ip/xxx.xxx.xxx.xxx' URL을 복사 합니다.

 

웹브라우저에서 복사한 URL에 접속을 해보니 다음과 같이 온프레미스 Exchange Server IP가 PBL(Policy BlockList)에 등록되어 있지만 당황하지 말라고 하네요. 친절하네요. ㅎㅎ

 

 

 

 

메세지와 같이 '당황하지 않고, Show Details' 버튼을  빡~ 클릭하면 끝!'

 

이 아니네요;; 'Next Steps' 를 클릭 합니다.

 

Removing (XXX.XXX.XXX.XXX) form PBL 화면에서, 'Full name', 'Email', 'Confirm email', 'Please provide details regarding the issue' 입력후 'Submit' 를 클릭 합니다.

cf) email 주소는 온프레미스 계정을 입력해야 합니다. 온라인 계정은 메일을 수신못하는 상태고, 외부 메일 주소로는 PBL 해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럼 다음 메세지와 같이 noreply@spamhaus.org 메일을 수신 후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온프레미스 Exchange Server에서 위 과정에서 입력한 email 계정의 OWA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Spamhaus로 부터 메일을 수신하게 됩니다. 링크를 클릭 합니다.

 

리스트 삭제가 성공되었다는 화면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안내 메세지 내용과 같이 해제 과정에 약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일정 시간 경과 후 메일 수신 테스트를 진행하면 외부 및 온프레미스의 메일을 정상적으로 수신할 수 있게 됩니다! ^^

 

 

 

 

이상으로 "Exchange Hybrid 환경에서, EXO 온보딩 계정의 메일 수신 불가 현상(SPAMHAUS)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