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즈니스용 OneDrive 사전 프로비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간략하게 OneDrive의 생성 개념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볼까요?
비즈니스용 OneDrive는 SharePoint 입장에서 보면 하나의 Site 이고, Offce 365 사용자 계정을 만든다고해서 사용자의 OneDrive Site가 바로 생성 되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Office 365에 로그인을 해야만 OneDrive가 자동으로 생성(프로비전) 됩니다.
사용자 로그인 과정과 Microsoft 365 관리 센터 화면을 통해 조금더 자세하게 설명 드려보겠습니다.
계정 생성후, 사용자가 Office 365 (www.office.com) 에 로그인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환영 메세지 화면이 발생하며, OneDrive 프로비전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OneDrive에 최초 접속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되며, 'OneDrive가 준비되었습니다.' 를 클릭하면
그제서야 OneDrive 를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Microsoft 365 관리 센터 > 사용자 > 활성 사용자' 에서 해당 사용자의 OneDrive 관리 페이지 내용이 정상적으로 표시 됩니다.
그리고 SharePoint Online Management Shell에서도, OneDrive 사이트 목록 조회를 통해 OneDrive가 프로비전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계정만 생성하고, Office 365에 아직 로그인 하지 않은(=OneDrive 사전 프로비전이 되지 않은 경우) 사용자의 경우에는 (ex) 홍길동/gdhong@hope.pe.kr)
Microsoft 365 관리 센터의 해당 사용자 OneDrivre 관리 페이지가 다음과 같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고, '이 사용자에 대해 OneDrive이(가) 설정되지 않았습니다. 해당 사용자에게 portal.office.com/onedrive로 이동하여 이를 설정하도록 요청하세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24시간 후에도 이 메시지가 계속 표시되는 경우 지원 팀에 문의하세요.' 메세지가 발생합니다.
cf) 사용자에게 office 365에 로그인 하라는 의미 입니다.
그리고 SharePoint Online Management Shell에서 OneDrive 프로비전이 된 사용자 목록에도 보이지 않습니다.
그럼 사전 프로비전이 왜 필요하기에 장황하게 OneDrive 생성 개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걸까요?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사용자의 OneDrive 를 미리 프로비전해야 합니다.
1. 조직에 새 사용자를 추가하는 사용자 지정 프로세스가 있으며, 새 직원을 추가할 OneDrive 사용자 지정 프로세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조직의 On-Premise SharePoint Server에서 Microsoft 365로 마이그레이션이 계획된 경우
3. 조직의 다른 온라인 저장소 서비스에서 OneDrive로 마이그레이션이 계획된 경우
위 작업을 위해 생성한 사용자 계정 하나하나를 모두 Office 365에 수동 로그인을 진행해야 한다면 너무나 힘든 작업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행히 Microsoft 에서는 사전 프로비전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OneDrive 사전 프로비전의 자세한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OneDrive 사전 프로비전을 위한 사전 요구사항이 있습니다.
사전 프로비전할 사용자 계정은 로그인할 수 있어야 하며 SharePoint 및 OneDrive 라이선스가 할당되야 합니다. 그리고 전역 관리자 또는 SharePoint 관리자로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cf)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인가요? 하지만 현업에서는 이 당연한 설정이 누락되어 작업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SharePoint Online Management Shell에 해당 테넌트를 연결 합니다.
cf) 연결하는 방법은 'SharePoint Online 관리 셸 시작하기' 포스팅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다음 cmdlet 을 실행하여 사전 프로비전을 진행하면 됩니다.
Request-SPOPersonalSite -UserEmails $users
ex) Request-SPOPersonalSite -UserEmails gdhong@hope.pe.kr
그리고 다음 cmdlet 을 실행하여 프로비전이 진행된 사용자를 확인 합니다.
Get-SPOSite -IncludePersonalSite $true -Limit all -Filter "Url -like '-my.sharepoint.com/personal/'"
cf) 사전 프로비전 직후에는 Owner 값이 바로 표시 되지 않습니다.
일정 시간 경과후 다시 cmdlet을 실행해보면 Owner 값이 표시 됩니다.
그럼 Microsoft 365 관리 센터의 해당 사용자 OneDrivre 관리 페이지에서 '새로 고침' 을 클릭해보면
이제 정상적으로 표시가 됩니다.
참고로 해당 사용자로 Office 365 로그인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환영 메세지 화면은 동일하게 발생 합니다.
하지만 OneDrive 최초 접속시에는 'OneDrive가 준비되었습니다.' 메세지 없이 바로 OneDrive 사용 페이지에 접속 합니다.
참고: 조직의 사용자를 위해 OneDrive 사전 프로비전
이상으로 "비즈니스용 OneDrive 사전 프로비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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