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Microsoft 365에 도메인 추가 후 허용 도메인이 생성되지 않을 때 조치 방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icrosoft 365 관리 센터에서 소유하고 있는 도메인 hope.pe.kr을 추가 하였습니다.

 

그리고 '사용자 > 활성 사용자' 메뉴에서, 사용자 생성 후 정보 변경을 위해 해당 사용자를 클릭하니 아래와 같은 에러 메세지가 발생하네요;

Exchange: You can't use the domain '도메인 이름' because it's not an accepted domain for your organization.

 

조직의 허용 도메인이 아니여서 해당 도메인을 사용할 수 없다고? 머선 소리고?

 

Exchange 관리 센터로 이동 후 '메을 흐름 > 허용 도메인' 메뉴에서 추가된 허용 도메인을 확인해봤습니다. Microsoft 365 관리 센터에서 추가했던 hope.pe.kr 도메인이 허용 도메인 목록에 추가가 안되어 있네요? 왓더?

 

 

Microsoft 365는 관리 센터에서 도메인을 추가하면, Exchange 관리 센터의 허용 도메인에 자동으로 추가가 되는게 Design 입니다.

 

 

이상한 일이네요;; 혹시나 허용 도메인 목록에만 보이지 않고 다른 서비스에 영향이 없는지를 확인해보기 위해 이것 저것 확인해보니 당장 메일 부터 문제가 발생하네요.

 

해당 사용자의 메일 메뉴를 클릭해보면, '사용자의 사서함을 준비하는 중입니다.'에서 변화가 없습니다.


그리고 실제 해당 사용자의 메일 페이지(https://outlook.office.com)에 접속을 해보면 아래와 같이 에러 메세지가 발생합니다.

 

 

혹시나 Microsoft 365 테넌트에 문제가 있나 싶어 다른 테넌트를 생성 후 도메인을 추가해봐도 동일 증상입니다.

 

그럼 추가한 도메인 hope.pe.kr 에 이슈가 있나 싶어 소유하고 있는 또 다른 도메인 k-guy.com 을 추가해보니 이번에는 허용 도메인 목록에 정상적으로 보입니다.

 

이로써 hope.pe.kr 도메인 자체에 이슈가 있는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립니다.

 

 

그럼 hope.pe.kr 도메인에 왜 문제가 있는것인지? 해결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을 해봤습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로 인해서, 최근에 많은 Microsoft 365 테넌트를 생성 및 삭제 그리고 도메인을 추가 및 삭제를 진행을 했었는데 혹시 그것 때문이 아닌지 싶네요.

 

예전에도 평가판 테넌트를 많이 만들면서 제 핸드폰 번호가 Block 된 경우가 있었는데, 유사한 상황으로 보고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시도 후 문제를 해결 하였습니다!

 

 

결론은! 저의 집 공인 IP가 아닌 회사의 다른 IP에서, 도메인을 추가하니 허용 도메인에 정상적으로 추가가 되네요.

 

저는 집에서 SK브로드밴드의 공인 IP 서비스인 Power IP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특정 공인 IP에서 단시간내 잦은 Microsoft 365 테넌트 생성 및 추가 그리고 도메인 추가 및 삭제 행위가 반복되면서 Microsoft에 Block을 당한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Microsoft 365 도메인 추가 후 허용 도메인이 생성되지 않을 때 조치 방법"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