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에서는 Windows Server 2012 R2 에서 원격 데스크톱 세션이 하나로 제한 되여 있는 설정을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버 관리자 A 가 기계실 콘솔 에서 Server1 의 특정 작업을 하고 있는 상황 입니다.

 

만약 원격지에서 또 다른 서버 관리자 B 가 JBKIM-PC 로 Server1 에 원격 접속을 하게 되면 콘솔 세션을 강제로 뺏어 가며 콘솔 화면은 잠금 상태가 되버립니다.

 

그리고 콘솔 에서 서버 관리자 A 가 다시 로그인을 시도 하면 아래 스샷과 같이 원격으로 로그인 한 컴퓨터 이름 JBKIM-PC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솔에서 서버 관리자 A 가 로그인을 하게 되면, 서버 관리자 B 의 JBKIM-PC 의 원격 세션을 역시 강제로 뺏어 가며 JBKIM-PC 의 원격 데스크톱 연결 창은 아래 스샷의 메세지와 함께 연결이 종료 됩니다.

 

위와 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원격 데스크톱 세션이 하나로 제한 되여 있는 설정을 해제 해야 합니다.

실행 창 (윈도우키 + R키) 에서, gpedit.msc 입력 후 확인 을 클릭 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창에서, 로컬 컴퓨터 정책 -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터미널 서비스 - 원격 데스크톱 세션 호스트 - 연결 -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 사용자를 하나의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 세션으로 제한 에서 우클릭 후 편집 을 클릭 합니다.

사용 안함 선택 후 확인 을 클릭 합니다.

이제 서버 관리자 A 와 B 가 콘솔 및 원격지 에서 동시 접속하여 작업이 가능 합니다.

 

참고로 작업 관리자 창 실행 후 사용자 탭을 보면, 두세션이 연결 되여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